휘릭맥주거품기

갱년기 질건조 증상, 정말 갱년기 증상이 맞나요? 치료가 필요한가요? | 갱년기증상, 오유리 한의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닥톡: Doctalk 작성일20-12-14 00:00 조회4회 댓글0건

본문



이 동영상 의료상담 답변은 '환자와 의사를 잇는' 닥톡에서 배포합니다.

출처 : https://www.doctalk.co.kr/counsel/view/cid_42bbef719bd7c7fa06cfe912bceb61276cf38ffeb323900e538b38508892

저희 엄마가 올해 59세이신데요.
얼마 전부터 아래가 간지럽고 따끔거린다는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어디 말할 곳이 없어 저한테 말씀하신 것 같아요.
찾아보니 갱년기 증상이라곤 하는데, 제가 아는 갱년기 증상이랑 좀 달라서요.
아래(외음부 부근)가 간지럽고 따끔거리거나 건조한 느낌이 드는게 갱년기 증상인가요? 그렇다면 이것도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 나아지는 건지, 아니면 치료가 필요한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오유리입니다.
59세이신 어머니께서 외음부가 간지럽고 따끔거리는 증상을 갖고 계신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질내 분비물이 급격히 적어지고 바짝 마른 느낌을 느끼며 성관계시 삽입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성교통, 출혈 등이 동반된다면 질건조증이 맞습니다.
건강한 질 점막은 촉촉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고 호르몬 반응이 왕성하고 질내 주름과 질내 산도가 적절히 유지되어 있는 5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노화가 되면서 얼굴이나 겉으로 보이는 피부만 늙는 것이 아니라 질 점막과 외음부의 노화도 진행됩니다.
여성호르몬이 줄면서 질은 결합조직, 지방조직 및 수분이 손실되어 질벽이 얇아집니다.
이 때문에 질 건조증이 나타나고, 위축성 질염으로 진행되며, 심해지면 질 상피세포의 표피가 소실되어서 가벼운 자극에서도 출혈이 나타납니다.
폐경이 보통 만50세를 전후해서 오기 때문에 40대 중후반이면 갱년기에 접어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59세라고 하셨는데 이미 폐경이 진행된 지 시간이 좀 지난 상태로 중년기 여성의 질건조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질건조는 다양한 환경적인 이유로 20대에도 느끼는 경우가 있지만, 특히 40대 이후에는 난소와 자궁의 기능이 떨어지고 여성호르몬이 감소하여 질에 대한 호르몬 반응도 줄면서 질 점막의 증식과 분비기능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점막이 건조한 상태가 지속되어 면역력이 약해집니다.
그러면서 쉽게 질염에까지 노출되기도 합니다.
보통 이런 질건조의 경우에 여성 호르몬제를 복용하거나 여성 호르몬 성분이 함유된 크림을 질 쪽에 바르는 것이 해결방법의 전부라고 생각하시지만, 계속해서 호르몬제 위주의 처방을 복약하거나 점막에 도포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또한 일반적인 윤활젤 등의 겔 성분은 성관계를 위해 도포시에 일시적으로는 건조감이 덜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알코올 성분 함유로 인해 오히려 질 점막이 더 건조해지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건강한 질점막의 5가지 조건을 살펴볼 때 호르몬 반응 저하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한방 질 점막 재생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호르몬제 복용 없이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질점막 재생치료는 혈액순환이 잘되고 탄력 있는 질내 환경을 만들고 질 점막의 재생력과 보습력을 끌어올려 건강한 질점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입니다.
또한 일상 생활 속에서는 자궁 난소에 병변이 없다는 전제하에, 난소기능에 도움이 되고 유사 여성호르몬기능을 하는 석류나 크랜베리,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 종류의 과일들, 두부나 두유와 같은 콩이 원료가 되는 식품들, 견과류 등을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중년 여성의 질불편감은 질염증상도 많지만 건조증이 결합되면서 더 많이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끄럽고 걱정만 되신다면 호르몬제 투여없이 치료가 가능하고, 노화로 인한 성감 저하, 성욕 부진, 그리고 기타 전신증상을 함께 치료할 수 있는 한방치료로 편안함을 되찾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54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mbraun-glovebox.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